본문 바로가기

빙그레와 함께하는 일반상식

2차 재난 지원금 선별 지급 기준 신청방법 정리

2차 재난 지원금 선별 지급 기준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장기화가 되면서 본 특수 형태 근로종사자 특고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에게 최대 200만원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하여 강도 격상에 따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영업을 하시는분들에게도 지원 지급 대상입니다.

 

 

2차재난 지원금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고용 취약계층 또는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무급휴직자 실직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이 해당됩니다. 지원금 수준은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당시 1인당 150만원보다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가구에 긴급 생계비

1차 재난지원금은 전세대에게 지원이 되었다면 이번에 지급되는 재난 지원금은 취약한 계층에 집중 지원을 하게 됩니다. 총 55만 가구 88만명이 지원대상입니다. 소득요건의 경우 중위 75%이하에 해당이 됩니다. 중위소득이란 전국민의 모든 가구를 소득별로 줄세워 정가운데 있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와같은 조건을 충족할경우 가구원수별로 4인이상 가구는 100만원 ,3인가구에는 80만원 2인가구에게는 60만원 1인가구는 40만원씩 지원합니다.

 

2020 기준 중위 소득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소득 미취업 청년에게도 재난지원금이 지급니다. 1인당 50만원씩 지원이 되는데요. 코로나 장기화가되면서 적극적인 구직 의지가 있음에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저소득층 청년에게 1인당 50만원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이 지원됩니다.

 

또한 노동부는 작년과 올해 취업 지원사업인 청년구직 활동지원금과 취업 성공 패키지에 참여한 저소득층 청년 가운데 미취업자를 지원대상으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기준 중위소득120% 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 지원대상입니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 I 유형은 기준 중위 소득 60% 이하를 대상으로합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방법

-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www.youthcenter.go.kr)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차적으로 신청 대상자에게 9월 18일 안내문자를 보낼예정입니다. 문자를 받으신 1차대상자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1차에 선정되지 못한분들은 2차 10월12일 부터 온라인청년센터에 신청할수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2차 신청자에게는 11월말까지 지급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특고 프리랜서 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방법

 

1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은 특고와 프리랜서뿐만아니라 자영업자 무급휴직자 근로자도 지원대상에 포함되었지만 이번에 2차 지원금은 특고와 프리랜서에게만 지급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차 지원금을 받은 특고와 프리랜서 50만명에게는 1인당 50만원씩 추가 지원금이 지급됩니다.또한 노동부는 1차지원금을 받지 못한 특고와 프리랜서중 소득이 감소한 사람의 신청을 받아 20만명에게는 1인당 월 50만원씩 3개월동안 15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 사이트 (covid19.ei.go.kr)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았던 특고 프리랜서들에게는 신청안내문자가 발송됩니다. 안내 문자를 받으신분들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청사이트에 신청하시면됩니다.

 

이번에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신청할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작년 12월 올해 1월 소득이 발생해야 합니다.

▶ 사업자 등록이 되지않은 고용보험 미가입자만 가능 합니다

▶ 지난해 과세대상 소득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 올 8월 소득이 비교대상 기간보다 소득이 25%감소해야합니다.

 

 

- 비교대상 기간 소득은 작년 월평균 소득 올6~7월 중 특정 월소득 작년8월 소득중 유리한기준을 적용하면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규신청 특고 프리랜서는 10월중에 지원금 전용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시면됩니다. 지원금은 11월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 12개 고위험시설중 일부 업종에게 우선지급됩니다.

 

12개 고위시설중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대형학원등이 지원대상이 됩니다. 이는 최근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집합금지 12개 고위험시설중 일부업종에게 우선 지급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